tipnanum

모유수유 힘들게 하는 젖꼭지 트러블 줄이려면

http://tipnanum.com/post/306 URL복사
  • 헬스_모유수유_힘들게_하는_젖꼭지_트러블_줄이려면_170323(커버).png
  • 헬스_모유수유_힘들게_하는_젖꼭지_트러블_줄이려면_170323.png
모유수유 힘들게 하는 젖꼭지 트러블 줄이려면
 

모유수유를 힘들게 하는 요소 중 한 가지가 젖꼭지(유두) 상처입니다. 
젖꼭지가 헐거나 갈라지고, 염증이 생기면 통증 때문에 젖을 물리기 쉽지 않습니다. 
모유수유 중 젖꼭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처 나기 쉬운 젖꼭지

젖꼭지(유두)의 평균 길이는 1.5cm입니다. 
하지만 젖꼭지가 이보다 짧거나 젖꽃판(유륜판)에 바짝 붙어 있는 편평 유두와 함몰 유두는 상처가 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아기에게 젖을 깊숙이 물리지 않으면 아기가 불편해서 깨물면서 더 강하게 젖을 빨게 됩니다. 
이 때문에 유두가 빨갛게 부어 통증이 생기고, 심하면 갈라지거나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유두의 상처를 줄이려면 아기에게 젖을 깊이 물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젖이 잘 배출되지 않고 차 있으면 엄마 가슴이 빵빵한 풍성처럼 돼서 아기가 젖을 물기 힘들기 때문에 모유를 조금 짜낸 후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위한 젖꼭지 관리법

- 젖을 물리고 난후 남은 젖을 패드나 깨끗한 거즈에 짜내서 젖꼭지와 젖꽃판에 바릅니다.

- 모유에는 항균성분이 있어서 젖꼭지를 보호하기 때문에 초기 젖꼭지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모유를 바른 후에는 옷을 바로 입지 말고 공기에 노출시켜서 말립니다.

- 브래지어가 젖어 있으면 젖꼭지가 짓무를 수 있기 때문에 갈아입거나 말려서 입습니다.

- 모유로 젖꼭지를 닦아서 말리기를 며칠해도 붓기나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모유수유 중인 것을 의사에게 알리면 안전한 약으로 처방해주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습니다.  

- 젖꼭지를 물로 너무 자주 닦는 것은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 보호막을 제거하는 것이어서 오히려 세균감염 위험을 높입니다. 
유두는 샤워할 때 한 번 정도 닦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상처가 깊은 젖꼭지로 모유수유 할 땐 이렇게  

찢어지거나 갈라져서 상처와 통증이 많은 젖꼭지로는 5분 이상 젖을 빨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수건 같은 것을 이용해 차가운 냉찜질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통증이 줄어들면 기존처럼 수유를 합니다.
 


※도움말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이순주 간호사​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2
  • Embed
0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