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nanum

얼음낚시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

http://tipnanum.com/post/365 URL복사
  • 세이프티_얼음낚시_전_반드시_체크해야_할_것들_170421(커버).png
  • 세이프티_얼음낚시_전_반드시_체크해야_할_것들_170421.png

겨울 얼음낚시 도중 얼음이 깨졌다면?

 

 

겨울이 되면 강이나 저수지, 호수 등에서 얼음낚시나 썰매 등을 즐기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수심이 깊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얼음낚시의 경우 무엇보다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안전요원이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자연지에서의 얼음낚시는 자칫하면 얼음이 깨져 물에 빠지는 익수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대처 방안을 알아두어 즐거운 얼음낚시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얼음낚시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 

 

 

얼음 낚시 전에는 다른 사람들이 얼음낚시를 하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얼음 위로 올라가지 마시고, 현재 얼음의 두께와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얼음낚시나 얼음썰매 등을 즐기기 위해서는 얼음의 두께가 최소한 15Cm~20C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얼음의 두께는 위치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얼음 위를 진입하는 순간부터 얼음낚시를 하는 곳의 얼음 두께까지 모두 두껍게 얼어 있는지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2. 안전요원이나 관리자가 없는 곳에서는 얼음낚시나 썰매 등을 타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3. 얼음이 두껍게 얼지 않는 12월과 해빙기인 2~3월에는 절대 들어가지 않습니다. 

 

4. 얼음낚시를 할 때 고기를 잘 잡을 수 있는 포인트에 무리하게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수초나 갈대가 있는 지역, 새물 유입구, 나무의 언저리 부분, 낚시인이 많이 모여 있는 부분, 수심이 깊은 곳은 얼음 두께가 상대적으로 얇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사고를 대비해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물에 뜨는 아이스박스나, 긴 장대, 부력제를 묶은 밧줄을 항상 마련해 놓습니다.

 

6. 얼음에 빠졌을 때 얼음을 찍고 나올 수 있는 날카로운 쇠붙이나 열쇠 등을 휴대합니다.

 

7. 저체온 예방을 위해 옷을 따뜻하게 입고, 체온을 올릴 수 있는 쵸콜릿이나, 담뇨 등을 준비합니다.

 

8. 눈이 쌓여 있는 곳은 얼음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고, 눈이 보온재 역할을 해 얼음이 쉽게 녹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9. 얼음에 올라서거나 걸을 때 얼음이 갈라지는 쩌~억하는 소리가 나면 절대로 얼음낚시를 하지 않습니다.

 

10. 얼음의 빙질이 녹아서 푸석하거나 무른 느낌이 있다면 절대로 얼음낚시를 하지 않습니다.

 

11. 얼음 구멍에서 물이 차오르면 얼음의 아랫부분이 녹고 있는 것이니 그곳에서 얼음 낚시를 하지 않습니다. 

 

12. 한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얼음 낚시를 하지 않습니다. 

 

13. 물의 흐름이 빠른 강이나 계곡, 수로의 경우에는 얼음구멍 밑으로 빨려 들어가 더욱 위험므로 얼음 낚시나 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2
  • Embed
  • +1
3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