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이비인후과 최지선 원장

말 못하는 아이들의 고통 소아 중이염 주요 증상과 치료·관리법

http://tipnanum.com/post/398 URL복사
  • 헬스_말_못하는_아이들의_고통_‘소아_중이염’_주요_증상과_치료‧관리법_170619(커버슬라이드).jpg
  • 헬스_말_못하는_아이들의_고통_‘소아_중이염’_주요_증상과_치료‧관리법_170626.jpg


 말 못하는 아이들의 고통 ‘소아 중이염’

주요 증상과 치료‧관리법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귓속에 염증이 생기는 중이염입니다.  

3살 이하 소아는 80% 이상이 한 번 이상 중이염을 앓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귀에 염증이 생겨 중이가 물이나 고름이 차 있으면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중이염이 자주 발생해서 만성화되면 난청 같은 청각 문제뿐만 아니라 언어‧성장‧학습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중이염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이염

 

귀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고막에서부터 달팽이관까지 소리를 전달해주는 가운뎃귀를 중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의 원인은 세균‧바이러스 감염, 코에서 귀로 연결된 이관(유스타키오관)의 기능장애, 알레르기 등 복합적입니다. 

중이염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발열, 귀의 통증 등을 동반하는 급성중이염과 급성 증상 없이 중이 안쪽에 고여 있는 액체인 저류액이 빠지지 않는 삼출성중이염입니다.

 

*급성중이염

급성중이염은 감기에 걸린 후 많이 발생합니다. 

목이나 코에 있는 감기 바이러스가 이관(유스타키오관)을 통해 중이 안으로 들어와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관은 콧구멍 뒤쪽과 고막 안쪽의 공간 사이를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를 세게 풀거나 들이마시면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을 타고 세균이 중이로 들어갑니다. 

급성중이염이 발생하면 좁은 중이 공간에 많은 고름이 차서 고열과 귀 통증이 생깁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고막이 터지고, 고름이 귀 밖으로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삼출성중이염   

삼출성중이염은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진행되다가 중이 안에 고여 있는 액체인 저류액의 양이 증가하면서 청각장애를 일으킵니다. 

삼출성중이염은 고열이나 통증이 없기 때문에 아이가 감기를 앓은 후 갑자기 TV 볼륨을 높인다든가 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할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아 중이염

 

소아 중이염은 생후 약 6개월 후부터 발병하기 시작해 2세 이후 소아기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한 번 중이염을 앓았던 아이 3명 중 1명은 1년에 3번 이상 중이염에 걸릴 만큼 재발률이 높습니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감염에 대한 면역기능이 약하고, 감기를 자주 앓아서 이관에 건강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중이염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어린이의 이관 구조는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고, 짧으며, 수평에 가까워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이관을 통해 중이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사표현 못하는 아이가 중이염에 걸렸을 때 보이는 특징

-만 1세 미만 영아는 고열과 구토를 한다.

-자꾸 귀를 잡아당기거나 만진다.

-평소보다 울고 보채는 경우가 많다.

-자다가 깨서 자지러지게 울기도 한다.

-분유나 젖을 먹일 때 귀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져서 조금 먹다가 보채거나 울고, 안 먹으려고 한다.

-귀에서 진물이나 고름이 흘러 나온다.

 

※우리 아이 중이염 위험 낮추는 환경 개선

-금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피한다.

-물을 충분히 섭취해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감기를 예방한다.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닦고, 양치질도 한다.

-면봉이나 귀이개로 귀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한다.

-폐렴구균‧인플루엔자 등 감염 질환 예방백신 접종을 챙긴다.

-아이가 갖고 노는 장난감을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수유할 때는 아이의 상체를 약간 세워서 모유(분유)가 이관으로 들어가지 않게 한다.

 


소아 중이염의 치료

 

아직까지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아이가 중이염에 걸리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거나 감기에 걸리면 검사를 통해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중이에 물이 차는 삼출성중이염이 심하거나 중이염 때문에 고막 함몰 같은 귀 손상이 있으면 청각장애 발생과 만성중이염으로의 악화를 막기 위해 환기튜브삽입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기튜브삽입술은 일시적으로 귀에 작은 튜브를 끼워 넣어 공기 순환 효과를 높이고, 귀에 고여 있는 액체를 제거해 청력 회복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19
  • Embed
  • +3
1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