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메니에르병 자문위원 이승철

갑자기 세상이 빙글~ 빙글~ 돌아요 귀 때문에 발생하는 어지럼증 원인과 관리법

http://tipnanum.com/post/402 URL복사
  • 헬스_갑자기_세상이_‘빙글~_빙글~’_돌아요_귀_때문에_발생하는_‘어지럼증’_원인과_관리법_170620_커버슬라이드.jpg
  • 헬스_갑자기_세상이_‘빙글~_빙글~’_돌아요_귀_때문에_발생하는_‘어지럼증’_원인과_관리법_170709_2.jpg

갑자기 세상이 빙글~ 빙글~ 돌아요 

귀 때문에 발생하는 어지럼증  

원인과 관리법


 

평소와 같은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 갑자기 놀이기구를 탄 것처럼 핑~ 도는 어지럼증과 구토감을 느끼면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큰 병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스럽기도 하죠. 

이처럼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뇌와 심장 문제, 당뇨병, 고혈압, 빈혈 등 다양합니다. 

특히 어지럼증의 50% 이상은 귀 문제로 발생합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귀 질환들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


이석증은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귀 질환입니다. 귀의 가장 안쪽부위인 내이에서 신체의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이 전정기관에 정상적으로 위치하고 있어야 할 귀의 돌가루인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반고리관을 자극하면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우리 몸이 얼마나 회전하는지 감지하는 기관입니다.

이석증은 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지만 심한 머리충격, 내이 질환, 장기간 누워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석증에 따른 어지럼증은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자기 일시적으로 발생합니다. 어지럼증은 수분 정도 지속되며 오심이나 구토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점차 괜찮아집니다. 그러나 난청‧이명(귀울림) 같은 청각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나 머릿속에서 느끼는 소리입니다. 

이석증은 이석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도록 고개의 위치를 바꾸면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인 ‘이석정복술’로 대부분 치료되지만 일부 환자에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특징


-머리를 움직일 때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이 생겨 몇 분간 지속된다.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어지러운 증상이 점차 사라진다.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 어지럼증이 더 심하다. 

-잠자려고 눕거나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어지럽다.

-잠자리에서 자세를 바꾸려고 돌아누울 때 어지럽다.

-선반 위의 물건을 꺼내기 위해 고개를 들 때 어지럽다.

-바닥의 물건을 집으려고 고개를 숙일 때 어지럽다.

  

※뇌 문제에 따른 어지럼증이 있을 때 신체 특징


-난청‧이명(귀울림) 같은 청각 증상이 없다.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일부 보이지 않는다.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보행장애가 나타난다.

-심하게 두통이 온다.

-피부를 만졌을 때 감각 이상이 있다.

-혀가 마비된 듯 말이 어눌해진다.

  

※이석증 치료 후 일주일 동안 주의해야 할 행동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행동이나 운동을 피한다.

-잘 때 베개 높이는 평소보다 높게 한다.

-잠자는 시간 이외에는 오랜 시간 누워있지 않도록 한다.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인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과 청력저하, 이명(귀울림), 이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에 의해 처음 알려져서 붙은 이름입니다. 아직까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달팽이관(듣기를 담당하는 청각기관) 속에 림프액이 과도하게 증가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메니에르병에 따른 어지럼증은 갑자기 심하게 나타나며, 보통 몇 시간 지속됩니다.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진행되면서 점차 난청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단계적으로 진행합니다. 우선 수개월 정도 치료제를 복용하고, 회복되지 않으면 고실(가운데귀의 일부로 바깥귀와 속귀 사이에 있는 공간) 안쪽에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에 따른 어지럼증은 대부분 회복되지만 청력저하 현상은 지속될 수 있어서 난청치료를 병행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후 생활수칙


-짠 음식을 피해 저염식을 한다.

-커피‧녹차‧탄산음표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피한다.

-술‧담배를 피한다.

-과로화 스트레스를 줄인다.

  

 

전정신경염


귀의 안쪽 부위인 내이에는 몸의 평형‧균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집된 평형감각의 정보는 전정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한 전정신경염이 있어도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구토가 발생해 짧게는 몇 시간에서 며칠 간 지속됩니다. 이후에도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어지러운 현상이 이어집니다. 회복에는 몇 주에서 몇 개월이 소요됩니다. 전정신경염에는 이명‧난청 같은 청각 증상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전정신경염은 약물과 전정재활 치료를 병행해 개선합니다. 

전정신경염이 있을 때 어지럽다고 가만히 누워있기보다 계속 움직이며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전정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


-벽에 고무공 던졌다 받기 

-배드민턴

-자전거

-골프

  

 

내이염


귀 안쪽 부위인 내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박테리아‧바이러스 감염으로 내이 기능이 손상되면 어지럼증과 난청, 이명(귀울림)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발병 원인이 다양해서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이외에 외림프액 누공, 상반고리관 파열증후군 등도 어지럼증을 일으킵니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3
  • Embed
  • +1
3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