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이식보청기 자문위원 이호기 원장

귀에서 들리는 이상한 소리 ‘이명’... 소리를 이용한 이명재훈련치료의 이해

http://tipnanum.com/post/838 URL복사
  • 헬스_귀에서_들리는_이상한_소리_‘이명’_소리를_이용한_이명재훈련치료의_이해_커버_180427.jpg
  • 헬스_귀에서_들리는_이상한_소리_‘이명’_소리를_이용한_이명재훈련치료의_이해_t_180427.jpg



귀에서 들리는 이상한 소리 ‘이명’

소리를 이용한 이명재훈련치료의 이해 


주변에 아무런 소리가 없는데 귀나 머릿속에서 계속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귀 질환 중 하나인 ‘이명’입니다.
이명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데도 소리가 들린다고 느낍니다. 이명을 느끼는 정도가 심하면 일상생활이 굉장히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명은 치료가 힘든 질환입니다.
‘이열치열’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이명은 소리를 이용한 재활치료로 개선하기도 합니다. 이명 환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소리 발생기를 이용한 이명재훈련치료의 원리에 대해 소개합니다.


▶ 이명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사람의 귀・머릿속에서 느끼는 소리를 이명이라고 말합니다. 정신과적 환청과는 다릅니다. 청각신경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반응하여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명 증상이 심하면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명은 겉으로 드러나는 질병이 아니고, 이명을 호소하는 사람의 귀에서만 들리는 증상이어서 심리적인 고충이 큽니다.

이명은 피로하거나 신경을 쓸 때, 조용할 때 더욱 악화됩니다. 이명 환자의 약 80%에서 난청이 동반됩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 환자의 약 60%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합니다. 이명 발생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과로와 스트레스입니다. 이외에 혈관의 이상, 근육의 경련 등도 영향을 미칩니다. 


※ 이명 환자가 듣는 소리들


- 주로 가늘고 약하게 “삐~”하는 단일 고주파수의 순음

- 맥박 소리

- 매미 우는 소리

- 스팀이 새는 소리

- 물 흐르는 소리

- 형광등이 켜졌다 커지는 소리

- 종소리

- 오케스트라 소리

- 망치 소리

- 바람소리

- “윙~윙~” 거리는 소리

- 기계 돌아가는 소리 등 불규칙적인 소리

 
▶ 주변 소리에 영향을 받는 이명


이명은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따라 느끼는 증상이 변합니다. 이명으로 불편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은 조용한 환경에서 이명이 더 강하게 들리지만 주변이 시끄럽거나 다양한 소리가 발생하는 환경에선 이명이 들리지 않거나 잘 의식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소리가 풍부한 환경에 노출되면 청각계의 소리 자극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다른 신경활동이 증가해서 청각계 속의 이명 관련 신경활동의 강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같은 원리를 이용해서 소리를 활용한 이명재훈련치료법이 있는 것입니다.


※ 소리 환경과 이명


방음실처럼 매우 조용한 환경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시적인 이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소리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망(neural networks)에는 특정한 이명 신호가 있지만 그 강도가 매우 약해서 일상생활의 소음환경에서는 그 신호가 소리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변 환경이 매우 조용하면 이명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원인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귀에 도달하는 소리의 강도가 약할 때에는 청각신경계 안에서의 소리 자극이 증가해서 소리에 대한 신경의 감수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둘째, 청각을 포함한 모든 신체의 감각신경은 자극 강도의 절대치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배경 신경활동에 대한 자극의 강도 차이(대비 효과)에 따라 반응합니다. 예를 들어 시계초침 소리 같은 아주 약한 소리도 조용한 환경에선 더 크게 들립니다.

이명도 똑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이명 환자는 조용한 환경에 있거나 양쪽 귀를 막았을 때 이명이 더 커지고 불편감이 심해진다고 호소합니다. 하지만 주변 환경이 시끄러울 땐 이명이 잘 들리지 않거나 불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소리가 풍부한 환경에 청각계가 노출될 때에는 청각계에 전달되는 소리가 감소하고, 다른 신경활동이 증가함으로써 청각계 속의 이명 신경활동의 강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명 개선을 위한 소리 활용


이명재훈련치료를 위한 소리 치료에 사용되는 소리 발생기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소리 발생기는 크게 낮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귓속형과 취침시간 전후에 이용하는 베개형이 있습니다.


※ 귓속형 소리발생기


크기가 귓속에 들어갈 정도로 작아서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일상생활 중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량은 최대 볼륨을 사용하더라도 청력에는 손상을 주지 않도록 최대 출력이 제한돼 있어 안전합니다.


※ 베개형 소리발생기


이명은 주변이 시끄러울 때에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 조용한 환경이 되면 강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잠들기 전 조용할 땐 이명을 더 크게 감지해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베개형 소리발생기를 활용하면 취침 전후에 소리자극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작고 부드러운 소리부터 점차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소리의 종류와 강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이명 증상에 따른 소리치료


이명재훈련치료에서 소리 치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및 연구돼 왔습니다. 이명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해 상담, 이명의 정도 및 청각과민증과 난청의 동반 여부에 따라 환자 개인에 맞는 소리 발생기나 보청기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소리 발생기 같은 소리치료 도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문지를 통한 개인별 이명의 특징 및 병력 조사, 체계적인 청각학적 평가, 의학적 검사, 이명의 정도, 난청 및 청각과민증의 유무에 따라 방법을 결정합니다. 

 

2d78e98f3cd7368807054a2eff582c40.jpg 


 

※ 이명 증상 줄이는 생활 속 개선 법

 

- 귀가 소음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 스트레스를 줄인다.

- 귀에 독성이 있는 약물 복용을 줄인다.

(특정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의사와 상의한다)

- 진통제도 과량 복용할 경우 이명이나 난청이 발생할 수 있다.

- 짠 음식이나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2
  • Embed
0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