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nanum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물에 빠진 사람 구조법

http://tipnanum.com/post/262 URL복사
  • 세이프티_일반인_익수자_구조법_170404최종(커버).png
  • 세이프티_일반인-익수자-구조법_170418_최종(GIF).gif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물에 빠진 사람 구조법



물놀이 도중 누군가 물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먼저 119로 신속히 신고 한 후, 큰 소리로 주위 사람에게 알립니다.  
이때 절대로 구하려고 물속에 뛰어들지 않아야 합니다.  
섣부른 구조로 인해 구조자까지 위험에 빠지는 2차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력이 있는 도구를 끈이나 밧줄에 묶어 던져 주는 것이 개인이 할 수 있는 구조방법 중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tip.1 
만일 주위에 여러 사람이 있다면 서로 손을 연결,(인간사슬)하는 방법으로 구조를 시도 합니다.  
이때 구조자들은 서로 손목을 잡아 손 연결이 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tip.2 
물에 빠진 사람이 구조자와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구조자는 자신의 몸이 끌려가지 않도록 엎드리거나, 무언가를 잡아 자신의 몸을 고정시킨 후, 입고 있던 옷이나 수건, 나뭇가지 등을 내밀어 구조합니다.  
직접 손을 잡지 않는 이유는 동반사고를 막기 위함입니다. 

tip.3 
줄을 던질 때는 반드시 한쪽 끝을 구조자가 꼭 잡고 있거나, 발로 밟아 고정시킨 후 던져줍니다. 

tip.4 
주위에 긴 끈이나, 밧줄 등이 있다면 물에 뜰 수 있는 물건(생수병, 부탄가스통, 슬리퍼, 통나무 등)을 묶어 물에 빠진 사람에게 던져 줍니다.  
단 너무 가벼운 물건은 멀리 던질 수 없기 때문에, 생수병의 경우에도 물이나 음료를1/3정도 채워 던져 줍니다. 

tip.5 
만일 당장 던져 줄 밧줄이나 끈이 없다면 물에 빠진 사람이 붙잡고 생존할 수 있는 물에 뜰 수 있는 튜브나 구명조끼, 아이스박스 등의 물건을  최대한 많이 던져줍니다. 

tip.6 
줄을 던질 때의 목표 위치는 물에 빠진 사람의 머리 뒤쪽으로 던져주어야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tip.7 
물에 빠진 사람이 구조자와 먼 위치에 있다면 자신이 수영을 잘 할 경우에 한해서 물에 빠진 사람에게 다가가 직접 구조가 아닌 튜브나 구명조끼, 부력이 있는 물건을  
묶은 줄 등을 던져 주어 구조합니다.

Tip. 만일 물놀이를 갈 예 있거나 하고 있다면 반드시 5m이상 되는 줄과 부력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5
  • Embed
  • +1
2
댓글읽기

related tips